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쿠버 다이빙시 10개의 새로운 규칙

정보창고/Diving Info

by Diver Josh 2012. 11. 28. 14:19

본문

윗글의 내용을 읽어보니 다이빙에 도움될 내용들이 상당부분 포함돼 있는 것 같고,

(불필요하겠지만) 영어보다는 한국어로 읽는게 이해하기에 편하실 것으로 생각돼 번역해 봤습니다.


제가 PADI Rescue 다이버이므로 강사님들이 교육시에 쓰는 용어보다는 펀다이버들이 주로 쓰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윗글을 보고 바로 급하게 졸역한 것이니 이에 따른 오류나 비논리는 지적해주시는대로 수정하겠습니다.



레크레이션 다이빙은 여전히 정착단계에 있는 스포츠입니다. 1950년대에 출발하여, 60년~70년대에 호응을 얻기 시작했고, 80년대에 부흥기를 맞아, 90년데에야 비로소 기술적 도약이 이루어졌다고 평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오픈워터 코스에서 배운 것들 중에는 지속적인 보완이 필요한 것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새로운 연구와 장비의 개발은 다이빙을 안전하고 조금더 즐거운 것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아래에는 새로 적용되어야 할 규칙을 적었습니다.



 

1. 리버스 다이브 프로파일 : 가능

 


New Rule

첫다이빙보다 두 번째 다이빙에 더 깊은 수심으로 가는 것이 가능하고, 다이빙 일정 중 초반부보다 후반부에 더 깊은 수심을 계획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Old Rule

최근까지, 모든 다이버는 중 초반부에 깊은 수심의 다이빙을 계획한 후 점차 상승하는 방식, 즉 “계단형”으로 실행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이는 하루 다이빙 중 첫 번째 다이빙이 최심도가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최심도에서 얕은 수심으로 가면서 감압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Reason for the Change

다이빙 컴퓨터. 수학적으로 특화된 컴퓨터가 수심과 시간을 지속적으로 측정하면서, 다이빙 중의 질소노출을 정확하게 알게 됐기 때문입니다. 다이빙테이블은 최심도 다이빙에 적용할 수 있고, 질소노출의 근사치값은 보수적인 다이빙을 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Exceptions to the Rule

테이블을 사용하는 다이버들은 기존의 룰을 따라야 할 것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더라도 깊은 수심 다이빙을 먼저 하는 것이 현명하게 보입니다. “계단형” 다이빙은 더 오래 다이빙이 가능하게 하고, 잠수병도 예방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2. 더 어린아이도 다이빙 : 가능

 


New Rule

많은 표준을 제정하는 The Recreational Scuba Training Council은 1999년말에 주니어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연령을 낮춘바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PADI, SDI, SSI 등은 이를 만10살로 낮췄습니다. SSI는 8~12살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풀장에서 다이빙이 가능한 "Scuba Ranger" 프로그램을 운영중이고, NAUI와 YMCA는 현재까지 최저 취득연령을 만12살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Old Rule

주니어자격증 취득연령 : 만 12세(자격증을 가진 성인에 의한 감독 조건부)

 


Reason for the Change

다이빙 활성화. 베이비부머세대 다이버들이 낳은 많은 아이들과 이들이 누리는 가족형 다이빙 휴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의 다이빙은 아이들에 의해 좌우될겁니다. 다이빙산업이 가족친화형으로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입니다.”(최저연령을 첫 번째로 낮춘 협회인 SDI의 의장 Bret Gilliam)

 


Exceptions to the Rule

다이빙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것은 여전히 강사의 몫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당연한 연령이 만10세인 것은 아닙니다. 새로운 주니어자격증은 여러 가지 제약조건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PADI는 제한수역에서는 20 feet, 오픈워터에서는 40 feet까지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주니어자격증 소지자는 협회소속 강사, 자격증을 가진 부모나 성인과 동행해야 합니다. 협회별 규칙은 별도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교육과정 지역간 위탁

 


New Rule

1998년초부터 특정지역의 “A”협회 소속 강사로부터 이론과 풀장교육을 받고, 따뜻한 지역으로 비행해가서 “B"협회 소속강사에게 개방수역 과정을 진행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물론, 각각의 협회가 인정하는 강사와 기준을 따라야합니다만) 오픈워터 과정을 따뜻한 곳에서 가능하게 하여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입니다.

 


Old Rule

이론, 풀장, 개방수역과정이 모두 한 개의 협회에서 이루어져야 했습니다. 만약 열대지역에서 오픈워터를 진행하고 싶다면, 반드시 같은 협회에 소속된 강사가 있는 샵을 골라야만 했습니다.

 


Reason for the Change

고객편의. 소수의 강사가 소속된 작은 협회들은 자격증 취득조건이 대동소이하다면 다양한 선택지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살아남는 방법이라고 판단한 결과입니다.

 


Exceptions to the Rule

PADI. PADI는 전세계 자격증의 70% 정도를 발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 때문인지는 몰라도 해당협회 강사에게만 모든 과정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4. 상승속도 제한 강화

 


New Rule

분당 30 feet 이하로 상승 - 2초당 1 foot

 


Old Rule

미해군이 1996년에 “the 30-foot-per-minute rate” 원칙을 도입한후 협회들도 이를 따르고 있습니다.(이전에는 분당 60 feet)

 


Reason for the Change

Research. 미해군은 분당 30 feet 상승이 잠수병 발생을 저하시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천천히 상승하는 것은 완만한 감압이 가능하게 하고, 질소가 방울을 형성하기 전에 몸밖으로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Exceptions to the Rule

모든 상승시에 분당 30 feet를 적용하는 것이 실용적이지는 않습니다. 저체온증이 온다거나 어중간한 수심에 머물러있는 경우에는 분당 60 feet 상승까지는 가능합니다만, 마지막 60 feet를 남겨놓은 지점에서는 분당 30 feet로 상승해야만 합니다.

 



5. 안전정지

 


New Rule

다이빙 마지막에는 안전정지를 해야합니다. 수면까지 상승하기 직전에 최소 3분에서 5분정도 15 feet 지점에서 머물러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몇몇의 전문가들은 특정 상황에서는 이를 10~15분 정도로 늘려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Old Rule

1980년대 이전에는 안전정지를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Reason for the Change

많은 연구. 새로운 규칙은 모든 다이빙이 감압다이빙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소위 “무감압 다이빙(no-decompression limits)" 시에 잠수병이 발병할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연구결과 15 feet에서 잠시 멈추는 것이 수면에 가까워지면서 겪게되는 큰폭의 압력변화를 통과하기 전에 질소를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확실해졌습니다. 배출되지 않은 질소가 15 feet를 상승하면서 빠르게 빠져나가도록 해줄 것입니다.

 

안정정지의 효용은 BC와 슈트의 공기(방울)이 급격히 팽창되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급한 양성부력이 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것입니다. 안전정지는 부력을 조정하여 상승시 통제가 가능하도록 해주고, 수면가까운 곳의 사물과 풍광을 감상할 기회뿐 아니라 보트의 움직임도 관찰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ceptions to the Rule

서로 부딪힐 정도로 많은 다이버들이 있는 경우 등에는 반드시 15 feet에 머무를 필요는 없습니다. 10~20 feet의 지점 어디든 괜찮습니다. 그리고 3~5분이 권장되지만 길고 깊은 다이빙을 한 경우 더 오래 머무는 것이 좋겠습니다.

 



6. 중성부력 상승 


New Rule

상승을 시작하기 전에 중성부력을 맞추고 유지하라.

 

Old Rule

모든 공기를 빼서 음성부력을 만든 상태로 상승을 준비하고 핀킥을 시작한다.


Reason for the Change

이전의 규칙은 급상승을 방지하도록 고안된 것입니다. 그러나 미해군의 연구결과 상승시의 지속적인 핀킥은 매우 힘이들고 숨이 막히도록 만든다고 합니다. 이는 폐에 공기를 가두도록 하여 위험합니다. 두가지 경우 모두 색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규칙의 변화는 근래의 BC(덤프밸브를 채용한)가 도입되면서 가능해졌습니다.

 


Exceptions to the Rule

30 feet나 그보다 낮은 수심에서의 상승시에는, 약한 음성부력으로 핀킥을 통해 상승해도 괜찮습니다. BC와 슈트에서 발생하는 급격한 부력변화로 조절능력을 잃는 위험과 짧은 거리의 핀킥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그다지 크지 않은 수심이기 때문입니다.



7. 짝호흡은 지양

 


New Rule

공기가 없는 상황에서는 보조장치 또는 버디의 옥토퍼스를 이용하거나, 독자적인 긴급상승을 하여야 합니다. 버디간 충분한 연습이 전제되지 않는 한 개의 호흡기를 이용한 “짝호흡(buddy breathe)"은 금지됩니다.

 


Old Rule

octo, pony, "Spare Air" 같은 장비들이 보편적이지 않을 때에는, 다이버들이 느린 상승 중에 한 개의 호흡기를 번갈아가며 사용하도록 가르쳤습니다.

 


Reason for the Change

안전. 버디끼리 짝호흡을 연습하고 숙달되지 않은 경우에는 두 다이버 모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짝호흡을 하는 다이버들은 호흡기를 교대하는 일에만 매몰되어 부력유지에 소홀해지고 색전증을 유발하는 빠른 상승 등에 노출되기 마련입니다. 호흡기를 전달한 다이버가 호흡을 천천히 내뱉지 않고 참는 과정 중에도 색전증이 올 수 있습니다.

공기가 소모되고 버디 모두 대체수단이 없다면, 최선의 움직임은 긴급상승이 되어야 합니다.(상승하면서 몸속의 공기가 천천히 배출되도록 입을 벌린상태로 수면까지 헤엄쳐갑니다.)

 



8. 버디시스템

 


모든 다이빙협회는 항상 버디와 함께 다이빙하도록 강조합니다. 그러나 언더워터 사진가들처럼 솔로 다이빙은 상당기간 흔하게 진행됐습니다. 경험(아울러 (불완전하긴 하지만) 통계들)은 솔로 다이빙이 버디 다이빙보다 위험하다는 증표가 되지는 않고, 몇몇의 다이버들은 솔로 다이빙이 사실 더 안전하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9. 스노클

 


대부분의 다이버들은 스노클이 핀과 함께 모든 다이빙시에 필요한 장비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다이버들은 스노클을 장비가방에 남겨두고 다이빙을 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마스크에 부착된 스노클이 도움이 되기보다는 위험물이 된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갈고리처럼 생긴 것이 달린 긴 튜브는 해조류, 낚시줄, 카메라스트랩 등에 쉽게 감깁니다. 또한 마스크 스트랩은 무언가를 거치하기에는 최악의 장소라고 여겨집니다.

많은 다이버들이 스노클을 다이빙 전 포인트를 관찰하는데 사용하거나, 주머니 등에 보관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10. 다이빙 컴퓨터

 

다이빙 컴퓨터는 가장 중요한 안전장비가 되었습니다. 스노클보다는 훨씬 중요하고, 옥토퍼스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이빙 컴퓨터는 가장 중요한 필수장비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SDI는 이미 다이빙 컴퓨터를 학생교육시에 도입하고 있습니다. 협회장 Bret Gilliam은 "실제적으로 모든 다이버들이 다이빙 컴퓨터를 안전과 재미를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교육과정 중에도 도입되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다이빙테이블은 기술발전에 의해 대체되고 있습니다.“

 

 

 

2012/11/28 - [정보창고/Diving Info] - 10 New Rules of Scuba Diving

[출처] 스쿠버 다이빙시 10개의 새로운 규칙(New Rules of Scuba Diving 졸역) (in2theBLUE 인투더블루 - 스쿠버다이빙, 스노클링, 스킨스쿠버) |작성자 라라라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