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VSS 208 Notice of Proposed Rule Making 정리
- Advance Airbag법규 제정
개요
NPRM의 발표 : 1998년 9월 18일
Advanced Airbag을 제안하는 목적
Phase-In
Final Rule발표 예정일 : End of 1999
NPRM의 추가된 사항
Airbag Induced Injury를 줄이기 위한 NHTSA의 해법
2. New Test Requirement
다양한 크기와 Belted/Unbelted 탑승자 보호를 향상시키기 위한 시험
Fig.1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50%ile Dummy를 이용한 Unbelted/Belted 30mph rigid barrier test외에, 5%ile Female Dummy를 이용한 Unbelted/Belted 30mph rigid barrier test와 25mph 40% offset frontal deformable barrier test가 추가되었음을 알 수 있는 데, 이는 작은 성인 탑승자의 보호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또한, 50%ile 30mph Barrier Test의 경우도, Interim final rule로 채택되었던 Dynamic Sled Test Option대신 이전의 Full Crash Test를 사용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2001년 9월 1일에 종료하기로 하였던 Dynamic Sled Test Option은 Advanced Airbag Final Rule에 의해 변경될 때까지 유지되도록 변경되었다.(NHTSA Reauthorization Act of 1998)
30mph Rigid Barrier Test using 5th Percentile Female Dummy 50%ile Dummy를 이용한 30mph Rigid Barrier Test와 거의 동일하며, 5%ile을 이용하기 때문에 Seating Position을 Fully Forward Position으로 한다는 차이가 있다.
Airbag Induced Injury가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Soft Crash Pulse”에서 late firing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Softer, Longer duration crash pulse를 재연하기 위한 시험으로 선택된 것이 40% Offset Deformable Barrier Test이다. 이 시험은 25mph(40km/h)이하의 속도에서 수행되며, 30mph rigid barrier test와 동일한 Dummy Position과 Injury Criteria를 사용한다.
Infant, Children 및 작은 탑승자의 상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한 시험
Fig.2는 탑승자가 Airbag에 가까이 있는 상황에서 Airbag이 전개될 때 상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시험들이다.
NHTSA에서 이처럼 다양한 Option을 제시하는 이유는 Advanced Airbag을 개발하는데 다양한 기술로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 위한 것이다.
Rear Facing Seat에 앉아 있는 유아의 경우, 머리가 Airbag에 매우 가까이 놓이기 때문에 Airbag 전개시 상해 또는 사망의 위험이 매우 크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두개의 Option중 하나이상을 선택하여야 한다.
Deactivation | ||
Static Test (Unbelted) |
Static Test (Belted) |
Rough Road |
|
|
|
Activation | |
Static Test |
Rough Road |
|
|
단, Fzc와 Myc는 Critical Value
(자세한 사항은 3. New Injury Criteria참조)
Dummy Position |
Injury Criteria | |
|
HIC |
660 |
Nij (Alternative 1) |
1.4 and 1.0 | |
Neck Fx, Fz and My (Alternative 2) |
3장 참조 | |
Chest g’s (3ms) |
40g |
안전벨트를 메지 않은 어린이의 경우, 사고 전 급브레이크(Pre-crash braking)에 의해 Airbag쪽으로 이동하기 쉽다. 따라서, NHTSA는 3YO Child dummy와 6YO Child dummy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4개의 Option중 하나이상의 Test를 선택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또한, NHTSA는 3YO Child나 6YO Child의 특성이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Dummy에 대한 규제를 별도로 하는 이유를 Airbag 개발시 각각 다른 Option을 취할 수 있도록 하여, 개발의 유연성을 높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Deactivation | ||
Static Test (Unbelted) |
Static Test (Belted) |
Rough Road |
|
|
|
| |
Static Test |
Rough Road |
|
|
● CTI = (Amax/Aint) + (Dmax/Dint)
단, Aint와 Dint는 intercept value
(자세한 사항은 3. New Injury Criteria 참조)
단, Fzc와 Myc는 Critical Value
(자세한 사항은 3. New Injury Criteria 참조)
Dummy Position |
Injury Criteria | |
|
HIC |
900 |
Nij (Alternative 1) |
1.4 and 1.0 | |
Neck Fx, Fz and My (Alternative 2) |
3장 참조 | |
CTI (Alternative 1) |
1.0 | |
Chest g’s (3ms) (Alternative 2) |
50g | |
Chest Deflection (Alternative 2) |
1.7 in (42mm) |
3-year-old child dummy의 경우와 거의 유사하지만, Airbag 개발시 각각 다른 Option을 취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별도의 요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3YO Dummy Weight : 34.09 (lbs.)
6YO Dummy Weight : 51.62 (lbs.)
: Unbelted Position 중 f), g), h), i), j), k), l), m)은 사용하지 않음
: Unbelted Position o)의 H-point위치와 Spine각도가 6YO에 적합하게 변경됨
|
Injury Criteria | |
: Spine upright and Abdomen on IP
|
HIC |
1000 |
Nij (Alternative 1) |
1.4 and 1.0 | |
Neck Fx, Fz and My (Alternative 2) |
3장 참조 | |
CTI (Alternative 1) |
1.0 | |
Chest g’s (3ms) (Alternative 2) |
60g | |
Chest Deflection (Alternative 2) |
1.9 in (47mm) |
Hybrid III 5th percentile female dummy를 사용하며, Automatic Suppression Option(Presence)을 제외한 나머지 3 Option중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야 한다.
| |
OOP Simulator Test |
Static Test |
|
|
|
Static Test |
|
|
Injury Criteria | |
|
HIC |
1000 |
Nij (Alternative 1) |
1.4 and 1.0 | |
Neck Fx, Fz & My (Alternative 2) |
3장 참조 | |
CTI (Alternative 1) |
1.0 | |
Chest g’s (3ms) (Alternative 2) |
60g | |
Chest Deflection (Alternative 2) |
2.5 in (62mm) | |
Femur Load |
6805N (1530lbf) |
: 2.4 Dynamic Out-Of-Position Test 참조
OOP 탑승자를 모사하기 위한 OOP Occupant Simulator(OOPOS)는 직경 165mm(6.5inch)±5mm(0.2inch)의 반구를 이용하며, 최대 11km/h (7mph)의 속도로 Automatic Suppression Plane(ASP)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OOPOS Headform에는 다른 instrumentation을 부착할 필요가 없으며, 차량 내부와 접촉하지도 않는다.
NHTSA는 Headform의 mass를 규제하지 않았는데, 이는 Simulator 구현방식에 최대한의 유연성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Occupant Simulator Aiming Zone은 다음의 절차에 의해 정의된다.
OOPOS의 Headform은 Aiming Zone내부의 임의 점을 향할 수 있는 방향을 따라 가이드되고, ASP를 통과한다.
: 두 장의 low friction material(60x60cm이상)을 Seat에 깐 후, 아래의 자세로 3YO dummy을 앉힌다.
: Lower leg가 seat의 앞면에 닿고, Upper spine torso가 vertical인 자세로 앉힘
: Seat position을 fully forward 또는 Head or Torso가 ASP에서 300mm 떨어진 위치에 둠.
: 두 장의 low friction material(60x60cm이상)을 Seat에 깐 후, 아래의 자세로 6YO dummy을 앉힌다.
: Lower leg가 seat의 앞면에 닿고, Upper spine torso가 vertical에서 앞쪽으로 6±2°인 자세로 앉힘
: Seat position을 fully forward 또는 Head or Torso가 ASP에서 300mm 떨어진 위치에 둠.
New Injury Criteria
Combined Thoracic Index (CTI)
Chest deflection과 acceleration을 별도로 규제하던 기존의 Injury Criteria에서 얻지 못했던 복합된 효과를 고려하기 위한 것으로, 두 parameter를 아래의 식과 같이 linear combination한 것이다.
CTI = (Amax/Aint) + (Dmax/Dint)
where, Amax : 3ms maximum value of the resultant spine acceleration
Aint : Spine acceleration intercept value (Table 1. 참조)
Dmax : Maximum chest deflection
Dint : Sternal deflection intercept value (Table 1. 참조)
CTI는 흉부 가속도가 매우 낮을 때, 흉부 변형량이 기준치(예를 들어, H3 50%ile은 3inches)를 초과하는 경우와 흉부 변형량이 작을 때, 흉부 가속도가 기준치(예를 들어, H3 50%ile은 60g)를 초과하는 것을 허용한다.
이와 관련하여, NHTSA는 흉부 변형량의 현재 기준치인 3inch는 Hybrid III 50%ile dummy의 측정 한계치에 가까우며, 낮은 흉부 변형량에서 60g이상의 흉부가속도를 가지는 Cadaver data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두 번째 대안으로 흉부 가속도와 변형량을 별도로 규제하는 기존의 Injury Criteria도 고려하고 있다.
Improved Neck Injury Criteria (Nij)
기존의 Temporary Sled Test Alternative에서 사용하던 Fx, Fz 및 My의 독립된 규제는 Neck에 걸리는 Load와 Moment가 중첩되는 경우를 평가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에 NHTSA는 이러한 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새로운 Neck Injury Criteria, Nij를 아래 식과 같이 제안하였다.
Nij = (Fz/Fzc) +(My/Myc)
where, Fzc와 Myc는 critical value (Table 1. 참조)
Nij의 기준치로 1.4와 1.0을 고려 중인데, Nij=1.0은 Biomechanical data을 사용하여 얻어진 critical value를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NHTSA는 실용성(특히, 5%ile Female을 사용한 시험에 대해) 및 Biomechanical data와 real-world의 Correlation을 고려할 때, Nij=1.4가 더 적합한 Performance Limit라고 생각하고 있다.
Nij에는 NTE(Tension-Extension), NTF(Tension-Flexion), NCE(Compression-Extension), NCF(Compression-Flexion)가 있으며, Force는 CFC 1000으로 Filter되고, Moment는 CFC 600으로 Filter된다.
NTE와 NTF를 계산할 때, 모든 Compressive Force는 0으로 두며, NCE와 NCF를 계산할 때는 모든 Tensile Force를 0으로 둔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Flexion Moment를 0으로 두고, NTE와 NCE를 구하고, Extension Moment를 0으로 두고, NTF와 NCF를 구할 수 있다.
Table 1. Summary of Injury Criteria
HIII 50%ile |
HIII 5%ile |
HIII 6YO |
HIII 3YO |
12M CRABI | |
HIC |
1000 |
1000 |
1000 |
900 |
660 |
Neck Criteria |
|||||
Alternative 1 |
|||||
Nij |
1.0 / 1.4 |
1.0 / 1.4 |
1.0 / 1.4 |
1.0 / 1.4 |
1.0 / 1.4 |
Critical Value |
|||||
Fzc Tens. (N) |
3600 |
3200 |
2900 |
2500 |
2200 |
Fzc Comp. (N) |
3600 |
3200 |
2900 |
2500 |
2200 |
Myc Flex. (Nm) |
410 |
210 |
125 |
100 |
85 |
Myc Ext. (Nm) |
125 |
60 |
40 |
30 |
25 |
Alternative 2 |
|||||
Axial Tens. (N) |
3300 |
2080 |
1490 |
1270 |
1150 |
Axial Comp. (N) |
4000 |
2520 |
1800 |
1540 |
1390 |
Fore/Aft Shear (N) |
3100 |
1950 |
1400 |
1200 |
1080 |
Flex. Moment (Nm) |
190 |
95 |
57 |
46 |
39 |
Ext. Moment (Nm) |
57 |
28 |
17 |
14 |
12 |
Thoracic Criteria |
|||||
Alternative 1 |
|||||
CTI |
1.0 |
1.0 |
1.0 |
1.0 |
1.0 |
Intercept Value |
|||||
Aint (g's) |
85 |
85 |
85 |
70 |
N/A |
Dint (mm) |
102 |
83 |
63 |
57 |
N/A |
Alternative 2 |
|||||
Chest Accel. 3ms (g's) |
60 |
60 |
60 |
50 |
40 |
Chest Deflection (mm) |
76 |
62 |
47 |
42 |
N/A |
Femur Load (N) |
10000 |
6805 |
N/A |
N/A |
N/A |
[안전을 위한 필수 보조장치] 에어백의 종류와 기능 (0) | 2012.10.10 |
---|---|
Child CAR Seat (0) | 2012.1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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